우리나라 근대의
명필에는 호남 출신의 최규상, 송운회, 허백련, 손재형 등을 뽑는데 주저하지 않는다.
그중에 독특한 설주체를 완성했으며 자신의
작품이 성가를 인정 받을 수 있는 기회 모두 물리쳐버리고 강직함과 꼿꼿한 자존심을 지켜내며 끝내 야인으로 머무르는 남도의 선비정신을 간직하면서
붓끝에 일생을 바친 “설주(雪舟)의 먹물에 보성강이 검게 물들었다”는 전설을 남긴 인물 설주 송운회(雪舟 宋運會 1874 ~ 1965)를 가장
높히 평가되고 있다.
설주는 1874년(고종 11년) 전남 보성군 율어면 금천 태생으로 중국, 조선의 서예 명인체를 답습, 마지막
일심(一心)이란 두 자를 남기고 92세로 장수하고 세상을 떠난 남도의 인물이다.
송운회는 고종 11년(1874년) 보성 율어면
금천리에서 출생 한말의 혼돈기, 일제의 강점기와 한국동란의 격동기를 모두 격으면서도 오로지 서예에만 정진한 문인이다,
그는 7살
때부터 할아버지에게 수학하였고, 19세 때부터는 보성에 유배 온 당시의 석학 영재 이건창에게 형 소파 송명회와 함께 학문과 서예를 익히게 된다.
어려서부터 영재 이건창의 문하에서 형 명회 (호 소파, 문장가 시인)와 함께 학문과 서예를 익혔고, 이때부터 중국과 우리나라 명인들의 필법을
두루 섭렵하는 한편 명나라 문인 필법에 심취 했다.
설주는 모든 서체에 능통 했으나 특히 해서, 행서, 그 중에서도 그의 초서는
가히 신선의 경지에 이른 신필로 통 한다고 한다.
"글을 쓰지못 하는날이 내가
세상을 떠나는 날이이 " 라고 했던 그는 세상을 뜨기 하루 전, 가족들
앞에서 一心」이라는 두 글자로 필관을
부수며 낙관을 새기지 못한 채 자리에 누워
다시는 일어나지 못했다고한다. 아래는 설주에 관한 몇
가지 평이다.
호남 서예는 "백로 한 마리가 강을
건너 하얀 선을 그으며 날아가는 것 같다." 모든 명리에서 초월, 깨끗한 필법으로 고금 서법에 통달한
이다" 설주와 거두 창암 이삼만 에게서 찾아야
한다고 말한다.
설주는 5체에 모두
능했으나 주로 해, 행, 초서를 썼으며 그의 진초는 『선의 경지에 이른 신필』이라고 평 받았다. 또한 광복전의 선전, 그후의 국전 등에서 그의
작품을 인정받을 기회가 많았지만 서력이나 나이에서 후진들에게 평가 받을 수 없다는 자존심과 강직한 성품으로 야인 으로 남기를 고집했던
진정한 선비이다.
설주의 예술 세계는 아들 槿庵(작고), 손자 설강(雪岡), 조카 설파(雪坡), 종손 소정(小汀) 에 이어지면서
보성 설주의 예술혼을 잇고 있는 것도 그리 흔한 일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