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의 산천을 화폭에 담다 1676(숙종2)~1759(영조25) 호 겸제. 본관 광주(경기도 광주)
진경시대( 숙종조부터 시작하여 정조대에 마지막 불꽃을 피운 문화 예술 분야에서 중국의 것이 아닌 조선의 고유색을 강조한 문화운동을 이르는 말로 왜란과 호란을 격으며 발현된 우리의것 우리의 산하에 대 한 애정이 바탕이 된 사상운동이요 문화 운동)에 회화 분야에서 중국의 화법과 소재 탈피 독창적인 화법을 창안했으며 이시대는 청이 명나라를 치기 위하여 동명 국인 조선을 선재 공격한 것이 병자호란 이므로 조선은 침략자인 청에대한 문화적 우월감을 고취 하는 것으로 전쟁의 휴유증 을 극복 하고자 했다
현재 청운동 경복고등학교가 위치한 북악산 서남쪽 기슭인근 유란동에서 태어 난 겸제는 인근에 살던 안동김씨 명문가 문하에 드나들면서 영의정 문곡 김수항의 아들 김창집 창협의 문하생으로 성리학과 시 문학을 익힘
또다른 후원자 영조(18세연하)의 총애를 받음 관직. 경상도 하양의 현감 경상도 청하의 현감 서울. 양천 현령 그리고 동지중추부사를 지냄 하양현감시절. <쌍도정도> 청하현감시절. <청하성음도><내연산삼용추> 양천현감시절<경교명승첩>에 한강주변모습 25폭그림. 이그림들은 사천 이병연(1671~1751)과의 시화환상간으로 그렸음